Companion For Vet/프로그램 팁

차트가 실행되지 않을때 대처방법

다음_종달새 2014. 1. 6. 12:39



진료를 봐야 하는데 차트가 안되면 정말 갑갑하시죠?

웬만하면 제가 바쁘지 않은 관계로 바로바로 원격으로 해결해 드리지만 제가 진료중이라던지 휴일이라던지 해서 저와 연락이 닿지 않으면 짜증이 팍팍 나실겁니다. 그래서 차트가 안될때 대처하는 요령을 여기에 적어 둡니다.


일단 제차트가 작동하는 방식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우선 메인컴(데이타가 위치한 컴퓨터)에서는 컴퓨터를 부팅시키고 나면 내부적으로 'FireBird'라는 데이타베이스 서버가 먼저 작동을 하게됩니다. 이게 화면에는 보이지 않지만 컴퓨터의 서비스 목록(윈도가 내부적으로 실행하는 프로그램들)에 보면 실행되고 있는게 보입니다. 이렇게 데이타베이스 서버가 실행하고 나서 화면에 보이는 제 차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차트가 실행되면서 서버로 부터 차트에 필요한 데이타를 요청해서 받아오면 차트프로그램에 표시를 해주게 됩니다. 서브컴(데이타가 없는 컴퓨터)은 차트를 실행하면 메인컴의 FireBird 서버에 자료를 요청하게 되고 정상적으로 데이타를 받아오면 차트가 작동하게 되는겁니다.


따라서 일단 서브컴에서는 차트를 실행할려면 반드시 메인컴이 먼저 켜져 있어야 합니다.(FireBird 서버만 작동중이면 되기 때문에 차트를 실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1. 에러가 나는 유형

 a.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서 로그인 ID목록이 안보이는 경우

<그림1>


  b. 차트를 실행 시켜도 아무 반응이 없는 경우(즉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가 안되는 경우)


일단 a 같은 경우는 메인컴과 서브컴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b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b. 차트를 실행 시켜도 아무 반응이 없는 경우

 - 제가 차트를 만들때 한컴퓨터에서 차트가 2개이상 실행되는걸 막아놨습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 차트가 종료하면서 화면에서는 차트가 사라졌지만 메모리에서는 차트가 그대로 남아 있을경우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바탕화면에 있는 차트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을 시켜도 윈도는 이미 프로그램이 열려있다고 판단을 하고 아무 행동을 안취하는 경우입니다.


- 이럴때는 아래 그림처럼 시작표시줄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작업관리자 시작'이라는 메뉴가 보일겁니다. 그걸 실행하세요

<그림2>

- 위 화면은 Win7에서의 화면이지만 Win XP에서 같이 하시면 됩니다.

- 그럼 아래처럼 작업관리자가 실행되는데 여기서 '프로세스'라는 탭을 선택하십시요.

<그림3>

- 여기 목록에 보면 'VetChart.exe'라는 항목이 보일겁니다.(빨간네모)

- 그걸 선택후 '프로세스 끝내기'를 눌러서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차트 프로그램을 죽입니다.

- 경우에 따라서는 같은 이름으로 여러가 보일수도 있을겁니다. 그럼 모두 다 끝내 주셔야 합니다.

- 이작업이 끝나면 다시 차트를 실행해 보십시요. 그럼 정상적으로 화면이 표시될겁니다.


그럼 다시 a.유형의 에러의 경우 대처하는 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 메세지가 메인컴에서 나왔다면 이건 FireBird서버가 중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서브컴에서 이런 메세지가 보인다면 2가지 경우가 있을수 있겠죠. 

첫째는 메인컴의 FireBird서버가 작동하고 있지 않을때입니다. 이 경우라면 메인컴의 차트도 작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구별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메인컴과의 연결이 끊어진 경우입니다. 이때는 메인컴의 차트는 작동하고 서브컴에서만 작동을 안할겁니다.


첫째, 메인컴의 FireBird서버가 작동하고 있지 않을때

- 일단 제어판을 실행 시킵니다.

- 'FireBird Server Manger'라는 항목을 찾습니다.

<그림4-1>


  ※ 처음 제어판을 실행시키면 아래처럼 그룹별로만 보이고 세부항목이 표시가 안되어 보일수 있습니다.

<그림4-2>

 - 그럼 '보기 기준' 옆을 클릭하시어 '작은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세부항목이 보일겁니다.

 - 위 화면은 Win 7인데 XP일 경우 '클래식 보기로 전환'을 누르시면 됩니다.


- FireBird 항목을 찾았으면 실행을 시킵니다.

<그림5>

 - 위 그림처럼 아이콘에 X표시가 있고 버튼이 'Start'라고 되어 있다면 지금 파이어버드 서버가 작동을 안 하고 있다는 뜻이므로 'Start'버튼을 눌러서 서버를 작동시킵니다. 그럼 아래처럼 화면이 바뀝니다.

<그림6>

 - 위 그림처럼 바뀌었다면 이제 'OK'버튼을 눌러서 매니져를 종료하고 차트를 실행해 보십시요. 그럼 정상작동할겁니다.

 - 그리고 위 그림처럼 'Start'옵션을 살펴보십시요. 'Automatically'로 잡혀 있어야 컴퓨터가 시작하면 서버가 자동으로 시작하는 겁니다.

  ※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제가 A/S를 해 주다보니 위처럼 실행중으로 표시되는데도 차트가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네요. 

      그럴때는 'Stop'버튼을 눌러서 서버를 중지시키고 다시 'Start'를 눌러서 서버를 실행시키시고 차트를 실행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되면 컴퓨터 재부팅 ㅠ.ㅠ


둘째 서브컴에서 에러메세지가 나올때

- 이 경우가 사실 제일 어려운 부분인데 왜냐면 원인이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일단 크게 2가지로 나뉠수 있는데 

  1. 메인컴의 이름이나 IP가 바뀌었을 경우 

  2. 정말로 물리적이던 소프트웨어적이던 메인컴과의 연결이 끊어진 경우


- 1번의 경우 복구가 가능하지만 2번일 경우 제가 해 드릴 수 있는게 없습니다. 이때는 컴수리 업체 불러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ㅠ.ㅠ 그러나 이런 경우는 사실 별로 없을겁니다. 이제 1번의 경우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경우는 간단하죠. 메인컴의 컴퓨터이름이나 IP가 바꾸었는지 확인하고 차트의 설정-환경설정에서 바뀐 부분을 수정만 해 주시면 되니까요

<그림7>

- 일단 메인컴퓨터의 이름과 IP주소를 확인합니다.

- 에러메시지가 나온 컴의 차트를 실행하고 에러 내용 확인후(<그림1>) 'Ok'를 눌러서 차트로 이동합니다.

- 이때 로그인은 하지 말고 차트 메뉴의 설정-환경설정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여기에 1. DB가 있는 컴퓨터이름 부분에 바뀐 내용을 입력후 저장하고 차트 종료하고 다시 차트를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 메인컴의 '컴퓨터이름'이나 'IP Address'를 확인하는 방법

- 사실 컴퓨터이름이 바뀌는 경우는 윈도를 재설치하는 경우 빼고는 거의 없을겁니다.

- 그래도 혹시 모르니 컴퓨터 이름 확인법과 IP주소 확인하는 법을 올리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내컴퓨터 이름 확인하는 방법

제컴이 Win7이라서 이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a. 일단 아래그림처럼 탐색기를 실행하신후 좌측리스트에 보면 '컴퓨터'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속성'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그걸 클릭하세요



 b. 그럼 아래와 같은 시스템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오른쪽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르시면 '시스템 속성'이라는 창이 뜨고 그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Win XP의 경우는 바탕에 보면 보통 '내 컴퓨터'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걸 마우스 오른쪽키로 눌러서 나오는 '속성'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2. IP Address 확인하는 법

 a. 탐색기를 실행하시면 역시 왼쪽 리스트에 '네트워크'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b. 위 화면처럼 역시 '네트워크'를 마우스 오른쪽 키로 누르면 '속성'이라는 메뉴가 나오는데 이걸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c. 그럼 '로컬 영역 연결'을 눌러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자세히'를 누르시면 IP Addres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in XP의 경우는 바탕화면에 보면 보통 '네트워크 환경' 이라는 아이콘을 눌러서 위와 비슷한 과정으로 확인가능한데 그림이 없어서 이해가 어려우실까봐 그럼 설명된 블로그 주소를 링크하니 여기눌러서 확인해 보세요